터널보강공
갱내선지보터널공법(KPST) : 건설신기술 제 878호

- 대심도, 대단면 터널에서 구조적 안정성 확보를 위한 공법
- Pilot터널 시공 후 본 터널 굴착면을 향하여 선지보재 시공
- Pilot터널과 본터널의 굴착면 사이의 천공홀에 장약.발파하여 본 터널 형성
- 선지보재가 지반변형을 미리 부담하여 지반변형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정성 확보 가능
시공순서

구조적 개념

시공 실적
No | 공사명 | 발주처 | 공사년도 | 공사규모 | 비 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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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가지원지방도 60호선 매리~양산간 건설공사 |
부산청 | 2019 | L=268.0m | 4차로 대단면 | |
청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북일~남일2 건설공사 |
대전청 | 2017 | 용정 L=288m, 백운 L=146m |
4차로 대단면 | |
대구 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공사 | 부산청 | 2016 | L=241m | 4차로 대단면 | |
소천~도계2 국도건설공사 | 부산청 | 2014 | L=154m | - | |
고속국도 제12호선 담양~성산간 건설공사 |
한국도로공사 | 2013 | L=38m | 4차로 대단면 | |
순창~유양(2공구) 도로확장공사 | 익산청 | 2009 | L=36m | 4차로 대단면 |

유정터널(왕복4차로대단면)

대리터널(왕복4차로대단면)

백운터널(왕복4차로대단면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