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목1

터널보강공

갱외선지보터널공법(KPST) : 건설신기술 제 821호

  • 지표에서 선지보재를 시공한 후 터널을 굴착하는 공법
  • 터널이 계획된 갱구부, 저토피 등 구간의 터널 천단 상부 지표면에서 본터널 단면을 향하여 선지보재를 시공하여 아칭영역을 확보한 후 터널을 굴착
  • 지반변형을 선지보재가 미리 부담하여 지반변형을 최소화 함으로써 안정성확보 가능
시공순서
구조적 개념
시공 실적
No 공사명 발주처 공사년도 공사규모 비 고
신림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2공구 중
보라매공원 통과구간
남서울경전철주식회사 2017 L=355m 도심구간
대구 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
전송교체소 통과구간
부산지방 국토관리청 2016 L=321m 4차로 대단면
동해선 포항-삼척 철도 건설 제 8공구
노반건설공사 중 선지보네일보강공사
국가철도공단 2015 L=110m 단선철도
고속국도 제 600호선 부산외곽순환
건설공사 제 2공구 한림1터널
한국도로공사 2015 L=76m 2차로 터널
제 12호선 담양-성산간(5공구)
유정터널 선지보보강
한국도로공사 2013 L=120m 4차로 대단면
고속국도 제 30호선(3공구) 상주~영덕간 건설공사 중 단밀 4터널 선지보터널공사 한국도로공사 2012 L=55.5m 2차로 터널
고속국도 제 60호선(12공구)홍천~양양간건설공사 중 현리5터널 선지보터널공사 한국도로공사 2010 L=48m 2차로 터널
청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북일~남일2 건설공사 대전청 2017 용정 L=24m, 백운 L=24m 4차로 대단면

이외 32건 준공

유정터널(터널폭 25.1m)

  • 천단부 : 고화토 처리
  • 측벽부 : 초 연약지반 ⇒ 굴착이 가능한 지반으로 변화

삼율터널(초연약층 시공)

신림선 보라매공원 통과구간(도심지)